[2023 EBS 수능특강 독서] 사회문화 01, [국어와 시험]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 . . .

 2023 수능특강 독서, 사회•문화 01

- 지문 분석과 문제 연구 

사회•문화 01은 소비자가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을 조직화하는 지각의 과정을 제시하고, 지각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의 특징에 바탕을 둔 광고와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식역 수준, 절대 식역, 변별 식역,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수단화 등이 중요한 개념이다. 

1문단 

자극과 지각
- 자극이 같아도 그것들을 어떻게 선택하며, 조직하고, 인식하며, 해석하느냐는 각자에 따라 다름.
- 지각은 자극을 그렇게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2문단 

감각과 지각
- 감각은 자극에 대한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반응이다.
- 지각은 그렇게 받아들인 자극을 의미 있는 것으로 조직하는 과정. 
- 지각을 위해서는 감각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지각을 통해 심리적 편견이 형성되기도 한다.
- 그리고 이 편견은 감각을 지배. 감각하는 과정에 왜곡을 발생시킬 수 있음. 

3문단 

자극의 지각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특징
- 자극들 간의 차이를 구분하는 능력
- 하나의 자극으로부터 또 다른 자극을 일반화하려는 경향
마케팅 자극 효과의 기본적인 문제
- 소비자들이 자극 간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느냐임.

4문단 

절대 식역
- 식역 수준 : 감각 기관이 활성화되고 이것이 부호화됨으로써 신경 시간에 전달되는 자극의 수준
- 절대 식역 : 개인이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도. 
- 절대 식역은 일정 자극이 반복되면 높아지게 된다.
감각 적응의 문제
- 광고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광고 캠페인을 규칙적으로 변화시킨다. 적응을 하게 되변 구별을 할 수가 없기 때문. 

5문단 

변별 식역
- 변별 식역 : 개인이 두 가지 자극을 분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 
- 두 자극의 변별 식역은 최초 자극의 세기에 대한 나중 자극의 상대적인 양.
베버의 법칙 
- 곧 최초의 자극이 강할수록 나중의 자극이 차이 있게 지각되기 위해서는 최초의 자극보다 더 큰 추가적 자극이 필요함. 
K = Δ I / I 이다. [K는 자극 간의 차이를 인식하는 수준의 정도, ΔI는 나중 자극의 세기 - 최초 자극의 세기(자극의 변화량), I 는 최초 자극의 세기이다.]

6문단

자극의 일반화 경향
- 소비자는 하나의 자극을 통해 다른 유사한 자극을 일반화하려는 경향.
- 자극의 일반화는 두 개의 자극을 유사하게 느낄 때에 일어나며, 한 자극의 효과는 다른 자극의 효과로 대체 가능.
- 각각의 자극을 별도로 평가하지 않아서, 자극에 대한 평가 과정이 간소화.
마케팅 전략 
-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자극 일반화를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수단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활용. 

7문단 

브랜드 충성도
- 행동적 충성도와 태도적 충성도가 있다.
- 행동적 충성도는 행동으로 현실화,  태도적 충성도는 잠재적이며, 미래에 행동에 대한 의향.
- 태도적 충성도를 지닌 고객들이 늘어나면 행동적 충성도를 가진 고객이 늘어남.
- 이런 일이 반복되면 브랜드의 가치는 높아짐.

8문단 

브랜드 수단화
- 브랜드 수단화는 신제품 도입에 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한 전략.
- 어떤 제품에 기존의 브랜드 명을 사용할 경우, 도입 비용을 40~80& 정도 줄일 수 있음.
브랜드 수단화를 위해 아커와 켈리가 제시한 두 가지 조건
- 아커와 켈리는 두 가지 조건을 제시.
- 소비자가 그 브랜드를 고품질과 연관시켜야 함.
- 두 개의 제품들 간에 연결의 적절함이 지각되어야 함.

문제 연구

01.

이 글은 자극, 감각, 지각에 대해 제사하고, 소비자의 지각에 영향을 주는 특징과 그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선택지 ①의 '지각과 감각에 대해 설명하고 자극을 지각하는 데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특징과 이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을 서술하고 있다.'는 적절하다.

02.

1문단에 의할 때에 ⑤의 '㉡은 ㉠을 통해 들어온 자극을 의미 있는 것으로 조직하는 과정이다.'가 적절하다.
④의 '㉠을 통해 편견이 형성되기도 하는데, 이는 ㉡에 영향을 미친다.'는 적절하지 않다. 편견이 생기는 것은 지각의 과정에서이다. 
자칫 착각을 일으키기 쉬운 선택지이다. 

03.

<보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처음에 사람들은 '간판 광고' 자체를 읽을 수 없었다. 그래서 기존의 광고를 전광판 형식으로 교체했다. 그리고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었다.
그러자 인접한 여러 상점들도 전광판 형식의 간판을 설치했다. 
시간이 흐르자, 사람들은 전광판 형식의 광고 내용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었다.

 (나)

커피 전문점 S는 3900원에서 4100원으로 인상, 작은 커피숍은 1000원에서 1200원으로 인상했다.
사람들은 인상폭이 작게 느껴지는 커피숍에 가기로 결정했다. 

③의 '사람들은 동네의 작은 커피숍보다 커피 전문점 S의 아메리카노 커피 가격 인상을 더 크게 느낄 것이다.'라는 선택지는 적절하지 않다.
S의 최초의 자극은 3900, 나중의 자극은 4100, 자극의 변화량은 200이며, 자극의 변화량은 작은 커피숍도 같다.
베버의 법칙에 의할 때에 자극 간의 차이를 인식하는 수준의 정도는 그것을 최초 자극의 세기로 나눈 값이다.
즉, K = Δ I / I 에서, ΔI의 값은 같으나 작은 커피솝의 경우 분모인 최초의 자극 I가 작으므로 K, 즉 자극 간의 차이를 인식하는 수준의 정도는 크다.
결국 동네의 작은 커피숍에 대하여 인상 폭을 더 크게 느끼게 되는 것이다.

① (가)에서 ◯◯마트의 초기 간판 광고가 효과를 달성하지 못한 것은 인쇄된 광고 문구가 사람들의 절대 식역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4문단에 의할 때에, '절대 식역'이란 사람이 어떤 대상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차이를 느껴서 알 수 있는 지점이다. 따라서 처음에 사람들이 '간판 광고' 자체를 읽을 수 없었다는 것은
그것이 절대 식역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하다. 

② (가)에서 사람들이 시간이 흐르자 여러 상점의 전광판 광고의 내용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 것은 전광판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절대 식역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4문단에 의할 때에 일정한 자극이 반복되면 절대 식역은 높아지게 된다. 여러 상점들도 전광판 광고를 하게 됨에 따라 절대식역이 높아져 그 내용을 인식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적절하다. 

④베버의 법칙에 의하면 두 커피숍의 커피 가격 인상분은 같지만, 소비자가 인식하는 자극 간의 차이는 최초 자극에 영향을 받는다.'는 진술은 5문단에 의할 때에 적절하다.

⑤ (가)에서 여러 상점의 전광판 형식의 광고 간판을 처음 접한 사람들과 (나)에서 커피 가격 인상 소식을 접한 사람들의 행동은 자신이 받은 자극을 부호화하여 신경 기관에 전달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4문단에 의할 때에 식역 수준이란 '감각 기관이 활성화되고 이것이 부호화됨으로써 신경 기관에 전달되는 자극의 수준'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식역 수준에 속하되 (가)는 절대 식역, (나)는 변별 식역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적절하다. 

04.

<보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씨는 브랜드 충성도 중에서도 행동적 충성도가 높은 사람이다. 한편 B씨는 잠재적인 브랜드 충성도, 곧 태도적 충성도를 가진 사람이다.
한편 해당 제약 회사는 아커와 켈리의 견해에 따라 브랜드 수단화를 실행하였다.

⑤제약 회사는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표 소화제와 신제품 간에 논리적인 이전이 지각되어야 한다는 것보다 소비자가 표 소화제에 사용하던 브랜드를 고품질과 연관시켜야 한다는 것을 고려했겠군.
제약 회사는 아커와 켈리의 견해에 따라서 브랜드 수단화를 실행하였다. 그렇다면 아커와 켈리가 제시한 두 가지 조건을 모두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논리적 이전의 자각'도 당연히 고려했을 것이므로, ⑤는 적절하지 못한 선택지이다.

① A 씨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볼 수 있군.
적절하다.

② A 씨의 제약 회사의 표 소화제 선호는 자극 일반화의 한 형태를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군.
6문단과 7문단에 의할 때에 적절한 선택지이다.

③ 제약 회사 입장에서는 B 씨와 같은 고객이 늘어나면 행동적 충성도를 지닌 고객이 늘어날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겠군.
7문단에 의할 때에 적절하다.

④ 제약 회사가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소화제에 사용하던 브랜드명을 사용한 것에는 신제품 도입 비용을 줄이기 위한 의도가 있겠군.
8문단에 의할 때에 브랜드 수단화의 의도는 신제품 도입 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적절하다.

05.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외워서 문제를 풀 수는 없다. 이 경우에는 언어 직관, 즉 그 어휘가 들어가는 문장을 빠르게 떠올려 보는 것도 방법이다. 
④의 '추앙'이라는 어휘가 들어가는 문장으로는 '누군가를 추앙했다.'는 문장이 떠오를 것이다. 여기에서 '추앙'은 존경이나 숭배와 유사한 의미이다. 
따라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다'에서 '높아지다'와 바꿔 쓸 수는 없다.
또한 '추앙' 이 경우에 가장 적절한지, 다른 어휘를 떠올려 보는 것도 방법이다. '추앙'보다는 '상승'이 보다 적절할 것이다. 
따라서 ④는 적절하지 않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